ChainSmoker’s Block

[Python] 02.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 2_3 본문

개인공부(WEB, Python, DB)/Python

[Python] 02.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 2_3

ChainSmokers 2022. 7. 3. 21:43

[02.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기초, 자료형]

@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1. 문자열 인덱싱이란?
: 인덱싱이란 무엇인가를 '가리킨다'는 의미이고, 슬라이싱은 무엇인가를 '잘라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의미를 바라보면서 아래 내용을 살펴보길 바란다.

-- 문자열 인덱싱이란?


: 변수 a에 저장된 문자열의 각 문자마다의 번호를 매겨보자면,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에서는 아래와 같이 저장된다.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문자열에서 L은 첫번째 자리를 뜻하는 숫자 0, 바로 다음인 i는 1로 계속 번호를 붙인다.

다음 예시이다.


a[3]을 뜻하는 것은 a라는 문자열에서 네 번째 문자를 말한다. a[3]인데 숫자 3이 왜 네 번째 문자를 뜻하는것인지 의아하거나 헷갈려할 수도 있지만 '파이썬은 0부터 숫자를 센다'는 것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따라서 a[0]은 'L', a[1]은 'i', a[2]는 'f', a[3]은 'e'처럼 숫자를 매긴다. 처음부터 이런 파이썬에 익숙하지는 않더라도 계속 사용하면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위 예시처럼 a[번호]는 문자열 안에서 특정 값을 뽑아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작업을 인덱싱이라 칭한다.

--문자열 인덱싱 활용하기


: 마지막 a[-1]이 뜻하는 것은 문자열을 뒤에서부터 읽기위해서 -기호를 붙여 뒤에서부터 첫번째 문자의 값을 뽑아내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이상한점, 뒤에서부터 첫번째 문자를 표시할 때도 0부터 세어 'a[0]이라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잘 생각해 보자. 0과 -0은 같은 것이기 때문에 a[-0]으로 뒤에서부터 표현하고 싶어도 a[0]과 똑같은 값을 불러오기에 뒤에서부터 표현하기 위해서는 a[-1]로 뒤에서 첫번재 문자를 불러온다.

반응형